본문 바로가기
문화연예

나혼자산다 기안84 제1회 개인전

by 미스터똘프 2022. 4. 18.
반응형

웹툰 작가 기안84가 나혼자산다에서 본인의 개인전 1회를 선보였습니다. 웹툰작가로서 순수회화에 대한 기본정신을 생각했다면서 전시회 작품을 판매한 수익금은 기부한다고 밝혀 훈훈함을 더 했습니다. 깜짝 방문한 어머니도 그림을 그리는 화가라는 사실이 밝혀져 또한번 놀라게 했고 아들의 첫 전시회에 함께하는 모습이 더욱 훈훈함을 더했습니다.

 

기안84의 제1회 개인전 개요

  • 서울 슈페리어갤러리 전시
  • 기간 : 2022.3.25(금) ~ 2022.4.5(화)
  • 시간 : 11:00~20:00
  • 주최 : (주)스타트아트코리아, (주)픽사티브

 

기안84 개인전
기안84 개인전 개요

 

전시회 특징과 의미 요약

닉네임 기안84로 10년 넘게 웹툰으로 인기를 얻으며 개인적으로 자신의 발자취를 돌아보는 이번 첫 전시회는 태블릿에서 캔버스로 '미술작가'라는 낯선 타이틀과의 조우로 불리웁니다. 

 

기안84 개인전 도슨트
기안84 개인전 도슨트 모습

 

국내에서 활발히 활동하며 허접한 그림스타일과 자신이 군대이야기를 담은 복학생 우기명 이야기로 주목받고 있는 기안84 작가의 첫 개인전에서는 웹툰 캐릭터인 우기명을 비롯한 다양한 소재들을 팝아트와 접목시킨 신작 18점을 통해 작가로서 새로운 예술적 면모를 보여주려 했습니다.

 

지난 10여년 쉬지않고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을 바치며 매주 웹툰을 연재해 온 기안84는 ‘패션왕’과 ‘복학왕’으로 자신을 투영한 세계를 전시회에 풀어냈고, 그의 끊임없는 도전과 변화의 욕구는 새로운 도구와 예술 영역의 갈증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합니다. 기안84는 2021년 ‘복학왕’의 웹툰 연재를 마무리하고, 더 깊은 세계로의 확장을 위해 펜 대신 붓을 들고, 미술 작품활동에 집중하기 시작했다는 설명도 덧붙입니다.

 

기안84 개인전 준비 박나래 방문
기안84 개인전 준비 박나래 방문 모습

 

나혼자산다에서 기안84는 여전히 순박한 모습 꾸밈없는 투박 그 자체로 자신의 전시회 작품을 설명했습니다. 활동할수록 자신도 돈을 더 많이 벌고 싶고 이것도 사고 싶고 저것도 갖고 싶고 등 그래서 전시회 제목도 'FULL소유'라고 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솔직한 그의 도슨트 자리에서의 모습은 팬들에게 호감을 이어갔습니다.

 

기안84는 10년간 우기명이라는 캐릭터를 그려내면서 사람들을 만나는 시간보다 우기명 캐릭터와의 시간이 더 길었다며 “우기명의 표정들을 생각하면 본인의 자화상처럼 느껴졌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개인전에서는 자신의 인생과 캐릭터를 재해석하여 기안84의 내면 깊은 곳, 복잡한 감정들을 담아 낸 작품들을 엿볼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입니다.

 

이번 전시회를 기획한 ㈜스타트아트코리아 선임큐레이터는 “신선하고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개최되는 기안84 작가의 첫 개인전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며,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작가를 다방면으로 소개해 전 세계로 뻗어 나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설명하며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19의 확산세에서 기안84 작가의 그림들을 통해 ‘인생’을 해학적으로 풀어낸 기안84의 팝아트 전시가 조금이나마 희망의 메시지로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웹툰이든 회화든 그림작업은 작가 입장에서 좋아하고 잘하기 때문에 하기도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림으로 먹고살기는 참 쉽지 않습니다. 그런 면에서 나혼산에서 보여진 기안84의 모습은 그가 말했듯 자긴도 세상사에 찌든 순순하지 못한 존재이지만 그런 솔직함이 그림을 전공한 저에게도 매력적으로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그림으로 먹고살만하고 어떤 꿈을 꿀 수 있으니 기안84는 행복합니다. 그의 행복이 지속되고 더 발전하는 이웃이 되어주길 바래 봅니다.

반응형

댓글